[취업 일기] 백수일기 + 직장일기/농축협 채용 이야기

[2022 하반기 농축협 공채] 자소서 문항에 관한 고찰 (+문화)

Anping 2022. 10. 10. 12:45
728x90
반응형



🔻[2022년도 하반기 전국 농축협 신규직원 채용] 자소서 문항 확인하기 <2022상하반기/ 2021>🔻

[2022년도 하반기 전국 농축협 신규직원 채용] 자소서 문항 확인하기 <2022상하반기/ 2021>

이번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채용인원이 감소 혹은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반기에 대부분 다 뽑은 듯함)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축협 및 품목조합의 채용인원이 두드러지게 많아졌고, 상반기

yoonjjang-jo.tistory.com


얼마 시간이 남지 않았지만, 2022년도 하반기 전국 농축협 신규직원 채용 자기소개서 문항 의도를 살펴보는 중입니다.
처음엔 이전 2번의 채용보다 문항이 까다롭다? 난해하다? 어렵다? 생소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아침 문득 든 생각은 <요즘 농축협/지역농협 신입사원 퇴사율이 꽤 높은가 본데?>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도 [직장인이 가져야할 가치관], [긍정적 변화 확산] 등 조직적응력을 묻는 문항이 있었습니다.
다만 그땐 {개인문제해결능력}, {농업관심도}, {혁신}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엔 <조직적응력>을 중점적으로 경험을 풀어나가야 한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문항 의도자체가 다채롭진 않다' 라는게 이번 2022년 하반기 농축협 자소서 제 생각이네요.







1. 농협인이 되기 위하여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강점
4. 농협에 지원하기 위한 활동 및 노력
5. 농협 디지털기반의 금융, 유통 서비스 소개를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기술


농협 지원동기 및 역량을 중복해서 묻는 문항이라, 이해력이 부족한 제가 느끼기엔 어떻게 경험을 나눠 기술해야하나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또 농촌/농업/농민에 일방적인 사랑을 물었던 예전과 다르게, '정말 지역농축협이 무슨일을 하는지 알고 들어오느냐'를 묻는 것 같습니다. 지역별 특성에 따라(신용사업 큰 도시 or 경제사업 큰 농촌) 지원자의 어떤 경험을 더 선호할지는 모르겠으나, 일반 금융권을 준비해오셨던 분보다는 농산업/농민/농촌이 가지는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농협의 구체적인 업무를 어떻게 대처할지 기술하는게 더 유리할 것 같다는 평입니다.


4. 본인이 농협에 기대했던 모습과 입사 후 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2. 이해관계자들끼리 갈등 경험 & 우호적관계 형성 위해 노력했던 경험
3. 자신을 변화시켜 한단계 성장하게 한 사건이나 경험 & 얻은 결과 교훈

음...
음....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개인적으로 이 문항들은 실제 농축협과 경제계열사에 계셔본 분이라면, 대충 왜 이걸 물어보는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상당히 노골적으로  '농축협 조직문화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고, 버틸 것인가?'를 묻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나 주변분들이 사기업, 직장경험이 많은 것은 아니라 정확히 비교하긴 어렵지만, 대략 느낀바는 [공무원과 결이 비슷한데, 다르다] 입니다.

어떤 기업을 가나 조직문화/조직적응/사회경험은 쉽지 않고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협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당신이 노력할 수 있느냐 는 태도를 보여주면 될 것 같습니다.

농업은 비탄력적인 사업이고 농협은 국가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이라 수익을 내야하는데(물론 농협은 특별법/ 비영리기관임), 그 구조가 한정적입니다.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회사에서 혁신을 꾀하기는 어려운 일이죠. 그럼에도 어떻게 그 변화를 일궈낼 수 있을까?는 농협의 평생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 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 부분인데, 지역농협은 정규직 기준으로 아직까지 40세중반~60세초반 직원들로 대부분 구성되어있고, 50대 초중반 직원분이 책임자급으로 제일 많으십니다. 정년이 마무리되는 향후 10년 간은 신규직원과 기존직원 간의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가치관차이를 어떻게 견디는가, 혹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게 만드는가...
(저의 경우엔 과거 조합근무 시, 또래가 아예 없었고-가장 가까운 나이도 6살 차에 동성X, 제 또래인 자녀분들을 가지신 직원분들 엄청 많았음 = 부모 동년배분들이랑 업무 진행, 보통 해당 조합 근무 짬 기본 20년 이상... 고착화되고 가치관이 많이 다릅니다)

제가 약간 부정적인 방향으로 작성한 것 같긴 하다만, 꼭 모든 조합이 그런 것은 아니고 좋은 분도 많고 장점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경향성이 발생하는 것 같다... 라는 것이... 아무튼 자소서 문항 분석하다가 이렇게 왔네요.
바쁜관계로 대충 이렇게 쓰고, 다음에 찬찬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사일기] 농축협(지역농협) 급수체계

안녕하세요, 안핑뚱이입니다. 오늘은 농축협(지역농협, 2금융)의 직급체계를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유의하실점 ! 저는 2021년 전국 농축협 동시채용 일반관리직 합격자였고, 현재는 퇴사하

yoonjjang-jo.tistory.com



728x90
반응형